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 의성발효흑마늘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우리농산물 건강소식

게시판 상세
제목 '콧물아 멈춰줘'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은?
작성자

관리자 (ip:) 조회수 :87

작성일 2020-11-23 09:06:17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대학생 A군은 따뜻한 요즘 날씨가 달갑지만은 않다. 시든 때도 없이 나오는 콧물과 재채기로 수업 집중을 방해 받기 일쑤고 밤에는 코막힘으로 잠을 잘 이루지 못한다. 심한 날이면 휴지를 온종일 지니고 다녀야 할 정도다.

 

계절에 따라 강도가 달라지는 콧물과 재채기, 코막힘은 모두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들이다. 알레르기 비염은 특정 물질에 대한 비강 내 염증 반응이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많은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등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 즉 항원이 된다. 꽃가루가 항원이라면 봄철에 증상이 악화되지만 동물 털이나 진드기들은 사계절 내내 증상을 유발한다.

 

알레르기 비염의 기본적인 치료는 약물 치료다. 비염치료제는 증상 조절이 잘 되나 알레르기 항원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면역 요법이 있다. 면역 요법은 알레르기 항원을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더 이상 조직 파괴반응을 보이지 않도록 유도하여 질환을 치료하는 것으로 완치에 이르는 유일한 방법이다.


면역 요법과 더불어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채소와 과일, 견과류 등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흑마늘’은 항산화, 항암 등 면역력에 좋은 마늘 효능이 업그레이드된 식품으로 다양한 연구를 통해 면역력 증강에 대한 효능을 입증하고 있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2014)'에 게재된 연구는 쥐에게 산화적 스트레스를 유발한 후 쥐의 면역세포에 흑마늘 발효물을 처치했다. 그 결과, 스트레스로부터 생체를 방어하는 단백질 HO-1의 발현이 증가했으며, 흑마늘 발효물의 농도가 높을수록 발현의 정도도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식품업계에서는 흑마늘을 통마늘, 발효흑마늘, 마늘즙, 마늘환 등으로 가공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그 중 흑마늘즙은 브랜드마다 제조방식과 성분 함량이 달라 제품 선택 시 유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흑마늘즙은 흑마늘을 물에 달여 진액을 우려내는 ‘물 추출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이 방식은 흑마늘의 전체 영양성분 중에서도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은 추출이 용이하지만 물에 녹아나오지 않는 불용성 성분까지는 추출하기가 쉽지 않다.

 

물 추출 방식을 보완하여, 통흑마늘을 껍질까지 통째 갈아 흑마늘진액에 넣는다는 새로운 제조방식이 부상했다. 이는 ‘전체식 방식’으로 음식을 뿌리, 줄기, 껍질째 먹어야 음식의 영양을 조화롭게 섭취할 수 있다는 전체식 식사법에서 비롯한 것이다. 전체식 방식의 흑마늘즙은 마늘껍질에 포함된 약리성분뿐 아니라 불용성 영양분까지 추출이 가능하다.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신성희 교수팀의 연구 논문에 따르면 마늘 껍질은 마늘 육질보다 식이섬유의 함량이 4배 정도 높고 껍질의 총 폴리페놀의 함량이 육질의 7배 가량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한국기능식품연구원이 물에 달인 흑마늘즙과 통째 갈아 만든 흑마늘 분말액의 영양성분을 측정한 연구에서 분말액의 칼슘, 아연, 비타민E 함량이 즙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알레르기 비염의 발생과 음식의 관계는 명확하지 않지만 비염 환자 중 일부는뜨거운 음식 혹은 매운 음식 등을 섭취할 때 콧물이 많이 나고 재채기가 심해지는 경우가 있어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또한 몸을 차게 하는 주스, 피자, 햄버거 등의 인스턴트 음식은 알레르기 비염을 악화시키므로 삼가고 흑마늘, 토마토, 연어 등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최종엽 기자 jychoi@hanamil.net


출처 : http://www.unityinfo.co.kr/sub_read.html?uid=21251§ion=sc28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위로